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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주요 철강사들은 자체적으로 고강도 구조조정과 설비 축소를 진행 중이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1제강공장과 1선재공장 폐쇄, 중국·우즈베키스탄 해외법인 매각 등을 추진했다. 현대제철(004020)도 포항 1공장 중기사업부 매각, 인천 철근공장 가동 중단, 희망퇴직 접수를 단행했다. 동국제강(460860) 역시 철근 업황 악화로 인천 공장 가동을 멈춘 바 있다.
문제는 이 같은 구조조정이 중견·중소 제강사로 전이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이미 충남 당진 등 일부 지역에서는 설비 감축과 자금 경색으로 문을 닫는 업체가 나타나고 있다. 고용 충격을 비롯해 지역경제 기반이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점에서 사회적 파급력이 커질 수밖에 없다.
결국 산업 구조조정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선 설비 감축뿐 아니라 지속 가능한 원가 구조 개선이 함께 설계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런 측면에서 전기료는 이번 대책의 가장 큰 공백으로 꼽힌다. 최근 산업용 요금 인상과 연료비 상승이 겹치며 전기로를 운영하는 중소 제강사들의 수익성이 크게 악화한 상태다.
민동준 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교수는 정부의 산업 전환 방향성 자체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전기료 부담 완화 등 원가 구조 개선이 빠진 점을 한계로 지적했다. 민 교수는 “전기요금은 원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만큼 업계의 요구가 계속 제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는 전력 원가 상승을 구조적으로 유발하는 요소로 이 부담이 산업에 전가되면 기업들의 가격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이행을 위해 배출권 무상 할당을 축소하면 그 부담이 산업으로 전가될 수 있어 에너지·기후 정책과 산업 정책을 통합해 비용 전가 구조를 완화하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