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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트랜시스 노동조합(노조)는 지난달 8일 충남 서산 지곡공장에서 부분파업에 돌입한 데 이어 11일부터는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6월부터 15차례에 걸쳐 임단협 교섭을 벌였지만 노사 간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한 영향이다.
현대제철 노사 역시 지난 9월 상견례 이후 총 12번의 단체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노조는 지난달 파업 찬반 투표를 열고 90%가 넘는 찬성률을 기록한 데 이어, 이날 오후 당진제철소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현대위아 역시 이날 4번째 본교섭을 진행했으나 성과 없이 끝났다. 지난 7월 상견례 이후 20차례의 단체교섭을 진행했지만 노조가 “사측 제시안을 보고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일정이 길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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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광주 1·2공장에서 실차 한 대와 빈 컨베이어벨트를 번갈아 돌리는 ‘공피치’ 규모를 확대했다. 실차 한 대가 지나가면 한 대 분량의 컨베이어벨트가 빈 채로 지나가던 데서, 빈 벨트를 두 대 분량으로 늘렸다. 이에 따른 생산 차질 발생 규모는 하루 기준 1200대 안팎으로 점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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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트랜시스 노조는 현대차와 비슷한 수준인 기본급 15만9800원 인상 및 지난해 매출액의 2%에 달하는 약 2340억원 규모의 성과금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제철 노조는 기본급 15만9800원 및 개별기본급 85% 인상을 담은 안을 제시했고, 현대위아 노조도 기본급 15만9800원 인상 및 영업이익 30% 성과급 지금 등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