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9일 성명을 통해 SK텔레콤에 신속한 유심 교체와 함께 소비자 피해에 대한 책임 명확화 및 구체적 보호대책을 강력히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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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고령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 소비자들은 대리점 앞에서 긴 대기줄에 동참하거나 직접 방문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불안에 떨고 있어, 보다 세심한 보호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심은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핵심 보안장치로, 해킹 시 복제 유심을 통한 범죄 악용 가능성까지 있어 소비자들의 불안은 더욱 커지고 있다. SK텔레콤은 우리나라 최대 이동통신사로 가입자 규모만 2300만 명에 달한다.
하지만 SK텔레콤은 사고 사실을 홈페이지 공지만으로 알리고, 개인 문자 통지 등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처는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여론 악화에 따라 유심교체 대책을 추가로 내놨지만, 재고 부족과 긴 대기시간 등으로 소비자 불편은 해소되지 못한 상황이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기업은 사고 발생 즉시 시점, 원인, 예상 피해, 대응 계획을 소비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형식적인 사과나 사건 축소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철저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동통신 3사에 대해 정부 차원의 정기적 보안 점검 및 평가 의무화를 요구하며, 유심복제 방지, 이중 인증 강화, 유심 등록제도 고도화 등의 종합적 보완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이번 SK텔레콤 사태와 관련해 다음과 같이 강력히 요구했다.
SK텔레콤은 유출된 정보(IMSI, ICCID, 인증키 등)의 구체적 범위를 명확히 공개하고, 유심 교체가 최선의 대책인지 명확히 설명하고, 교체 지연 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에 대해 책임을 명확히 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계 기관은 사고 원인과 대응 적정성에 대한 조사 결과를 신속히 공개하라고 했다.
피해보상 범위와 방법을 명확히 고지하고, 고령자·장애인 등 취약계층 보호 대책을 마련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구체적 대책을 수립해 발표하라고 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SK텔레콤은 국민 신뢰를 저버린 이번 사태에 대해 철저히 반성하고, 소비자의 소중한 정보를 지키기 위한 책임 있는 조치를 즉각 취해야 한다”며 “성의 없는 대응이 지속될 경우 소비자 신뢰 상실은 물론 시장에서 외면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