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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자원개발 정책을 외면한 건 하루 이틀 된 문제는 아니다. 이명박 정부의 공격적 자원개발 사업 실패와 당시 누적된 부채를 이유로 10여년째 손을 놓은 상태다. 김대중 정부 때인 1998년 개발에 성공해 20년 남짓 천연가스 등을 생산한 동해-1·동해-2 가스전은 잊은 지 오래다. 이재명 정부는 더 나아가 아예 부처 명에서 ‘자원’을 떼 버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 등 정부조직개편 과정에서 산업통상자원부를 산업통상부로 개명했다.
한국이 10여 년째 손 놓고 있는 사이 전 세계는 바야흐로 자원전쟁에 접어들었다. 중국은 지난해에만 1억달러(1400억원) 이상의 해외 광산을 10개 인수하는 등 공격적인 자원개발 정책을 바탕으로 리튬, 희토류 등 핵심광물을 확보하며 이를 미·중 무역전쟁의 무기로 활용하고 있다. 일본도 공공기관인 일본금속에너지안보기구(조그멕·JOGMEC)를 매개로 한 공공·민간 협업 체제로 국내외 자원개발을 진행하며 자립도를 높이는 중이다.
한국도 그간 민간 주도로 자원개발을 추진한다며 다양한 시도를 했지만, 리스크가 큰 자원개발 사업을 민간에만 맡긴다는 비현실성을 확인했을 뿐이다. 광해광업공단에 따르면 한국의 6대 전략광물 자원개발률은 2023년 기준 34.4%로 중국(75.1%), 일본(69.9%)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현 상황이 이어진다면 첨단전략산업은 물론 이재명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인공지능(AI)이나 탄소중립 정책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 반도체나 배터리, 재생에너지 확대는 곧 희토류와 리튬, 구리 등 핵심광물 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서다.
정부도 핵심광물 국내 비축량을 늘리거나 핵심광물 재자원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이는 근본 해법이 되기 어렵다. 직접 자원개발 역량을 높이고 국내 부존자원 개발 노력을 이어가는 게 자원안보를 지키는 근간이란 게 자원업계 관계자의 공통된 시각이다.
한국은 좋든 싫든 매년 10억배럴 이상의 원유와 4600만톤(t)의 액화천연가스(LNG)를 비롯해 리튬, 희토류, 구리 등 모든 광물을 수입해야 하는 자원 빈국이다. 10여 년 전의 실패 트라우마를 이유로 직접 자원확보 계획이 필요하다는 현실을 외면만 할 수는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