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IR
뉴스 IR소개 베스트멤버스 공지사항
종목검색 검색
뉴스
IR
인터뷰
초대석
IPO
뉴스 > IR
확대 축소
인쇄하기 메일전송
화물연대 ‘협상 결렬’에 산업계 한숨…2兆 피해 셧다운 ‘악몽’ 재현
입력 : 2022.11.29 13:50
[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 닷새째인 지난 28일 정부와 화물연대 협상에 희망을 걸었던 철강·정유사들은 결국 협상이 결렬되자 셧다운(공장 가동 중단) 악몽이 재현될까 우려하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물류 대란에 따른 ‘조(兆) 단위’ 산업계 피해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화물연대 총파업 닷새째인 지난 28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화물차가 경찰 에스코트를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9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005490)·현대제철(004020)·동국제강(001230) 등 주요 철강사들은 화물연대 파업 열흘 전후를 셧다운이 불가피한 시점으로 보고 있다. 지난 24일 0시를 기해 시작된 파업이 이날로 엿새째를 맞았으나, 국내 주요 제철소의 육로 배송은 여전히 막힌 상태다.

파업 이후 철강 3사가 내보내지 못한 물량은 주말을 제외해도 약 38만8000톤(t)에 달한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에서 1만t, 광양제철소에서 1만7000t의 물량을 육로를 통해 운송하고 현대제철은 당진·인천·포항·순천·울산공장 등 전국 5개 사업장에서 하루 평균 5만t의 물량을 출하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하루 평균 2만t의 물량을 출하한다.

물량이 계속 쌓이면 제품 창고가 포화상태에 달해 공장 가동을 멈춰야 할 처지다. 실제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로 공장 가동을 중단했던 사례가 있다. 포스코는 파업 이레째인 6월 13일 포항제철소 선재 공장 전체 가동을 멈췄고 제2냉연공장 가동도 중단했다. 당시 가동 중단으로 선재 7500t, 냉연강판 4500t 등 하루 약 1만2000t의 생산 차질을 겪었다. 현대제철 인천공장은 파업 이후 120t 전기로를 10일간 멈췄고 포항공장의 100t 전기로도 8일간 가동을 중단했다.

화물연대 파업 닷새째인 지난 28일 광주 광산구 진곡화물차고지에 운행을 멈춘 화물차들이 주차돼 있다.(사진=연합뉴스)
주유소 ‘기름 대란’ 조짐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정유사들은 탱크로리 기사들이 파업하면서 일선 주유소들이 제품을 공급받지 못해 기름이 동나는 사례가 속출할 것으로 보고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전날부터 일부 주유소에는 ‘휘발유 품절’ 안내문이 붙기도 했다.

정부는 지난 6월 8일간의 화물연대 총파업에 따른 당시 피해액을 약 2조원으로 추산했다. 이번 파업 역시 엿새째 해결 기미가 없고 이레째인 30일에야 정부와의 2차 교섭이 예정돼 있어 조 단위 피해가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이날 발동한 업무개시명령이 변수가 될지 주목하고 있다. 정부는 이미 셧다운이 시작된 건설현장 정상화를 위해 시멘트 분야부터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기로 했다. 업계 관계자는 “시멘트 분야 외에 다른 산업 현장도 10일 이상 지나면 셧다운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정부와 화물연대 간의 입장차가 워낙 커서 협상이나 업무개시명령에 기댈 수만도 없는 불안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산업계가 어려움을 알리기 위해 직접 나섰다. 한국무역협회는 오는 30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무역센터에서 화물연대의 무기한 집단운송거부와 관련해 화주 입장을 알리는 간담회를 개최한다. 간담회에는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을 비롯해 △한국석유화학협회 △한국시멘트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철강협회 △대한석유협회 △한국사료협회 등 산업계 업종별 관계자들이 참석해 피해 사례를 밝힐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24일 시작된 파업이 정부와 화물연대의 협상 결렬에 따라 장기화할 조짐이 보이면서 산업계가 직접 나서서 어려움을 밝히고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요청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abcdek@

▶ 돈이 보이는 이데일리 모바일 - 실시간 해외지수/SMS <3993+show/nate/ez-i>
▶ 가장 빠른 글로벌 경제뉴스ㆍ금융정보 터미널, 이데일리 MARKETPOINT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이데일리 기사의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지하며,
위반시 저작권법에 따른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DB
기사목록 맨위로
인쇄하기 메일전송
이달의 베스트IR
SKT T맵 데이터 요금제 역사 속으로...
올겨울 뜨거운 나눔…사랑의온도탑 1...
수익률 1위 달러, 꼴찌는 코인…“내...
한화투자증권 ‘새해엔 채권투자’ ...
한국투자증권, 넷플릭스·아마존 기...
공지사항
"제1회 메자닌 투자포럼" 개최 및 참가 안내
이데일리 금융부 주관 세미나 일정 재변경 안내
이데일리 산업1,2부 주관 세미나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일정 변경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안내
돈이 보이는 창 - 이데일리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안내 찾아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