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IR
뉴스 IR소개 베스트멤버스 공지사항
종목검색 검색
뉴스
IR
인터뷰
초대석
IPO
뉴스 > IR
확대 축소
인쇄하기 메일전송
3개월만 맡겨도 조건 없이 연 4%대 이자 주는 정기예금은?
입력 : 2022.11.25 15:55
[이데일리 서대웅 기자]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은행 정기예금으로 돈이 몰리고 있는 가운데, 기업은행(024110)의 ‘IBK 디데이(D-Day) 통장’이 별다른 우대 조건 없이 6개월만 맡겨도 연 4%대 금리를 제공해 주목받고 있다.

‘IBK D-Day 통장’ 제공 금리.(자료=기업은행)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이 중소기업금융채권(중금채) 단기물을 정기예금으로 상품화한 ‘IBK D-Day 통장’은 이날 현재 별도의 우대 조건을 채우지 않아도 3개월 이상(92~182일) 만기 시 연 4.24% 금리를 제공한다. 6개월 이상(183~274일) 만기 땐 연 4.85%, 9개월 이상(275~363일) 시 연 5.02%를 책정한다. 1년(364일) 만기 금리는 5.18%다.

이는 은행권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6개월 만기 기준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곳은 부산은행으로 더(The) 특판 정기예금에 연 4.90% 금리를 제공하지만 우대금리 0.45%포인트를 충족해야 한다. 다른 주요 은행들도 6개월 만기 예금에 연 4%대 금리를 책정하지만 2%포인트 이상의 우대 요건이 필요하다. 그나마 우리은행의 ‘원(WON)플러스예금’은 우대 조건 없이 연 4.65%로 높은 편이다.

1년 만기 정기예금 중 기본금리가 연 5%대인 상품은 IBK D-Day통장 이외엔 SC제일은행의 ‘e-그린세이브예금’(연 5.10%)이 전부다. 부산은행 ‘더(The) 특판 정기예금’이 최고 연 5.40%로 가장 높은 금리를 책정해 놨으나 0.45%포인트 우대금리를 받아야 한다. 부산은행의 이 예금 기본금리(4.95%)는 다른 은행과 비교하면 가장 높은 수준이다. 최고 연 5%대 금리를 주는 다른 주요 은행들도 적지 않은 우대 요건이 필요하다.

IBK D-Day 통장은 할인채로 발행한 단기 중금채다. 이자를 액면 금액에서 선차감해 발행하는 방식이다. 이 상품 금리가 다른 시중은행 예금보다 높은 이유도 이 상품 자체가 채권이기 때문이다. 시중은행은 기준금리를 예금의 지표금리로 삼고 채권금리는 대출 상품에 활용한다.

만기를 30~364일 가운데 일 단위로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한 달 이상(30~91일) 만기 때도 연 3.54%의 비교적 높은 금리를 책정해 최근 인기가 높아졌다. IBK D-Day 통장은 상품 자체가 채권이어서 금리가 시장 상황에 따라 매일 변동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예금자 보호 대상은 아니지만 중소기업은행법에 따라 순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정부가 손실을 보전한다.

이데일리 서대웅 기자 sdw618@

▶ 돈이 보이는 이데일리 모바일 - 실시간 해외지수/SMS <3993+show/nate/ez-i>
▶ 가장 빠른 글로벌 경제뉴스ㆍ금융정보 터미널, 이데일리 MARKETPOINT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이데일리 기사의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지하며,
위반시 저작권법에 따른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DB
기사목록 맨위로
인쇄하기 메일전송
이달의 베스트IR
대신증권, 3분기 영업이익 239억원…...
코웨이, '기가지니' KT와 스마트홈 ...
SKT, 싱텔과 메타버스 사업 공동 추...
한화투자증권, 가족과 함께하는 언택...
교보증권, 지속가능성 ESG 우수보고...
식품공룡 '제일제당' vs 이커머스 공...
공지사항
"제1회 메자닌 투자포럼" 개최 및 참가 안내
이데일리 금융부 주관 세미나 일정 재변경 안내
이데일리 산업1,2부 주관 세미나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일정 변경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안내
돈이 보이는 창 - 이데일리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안내 찾아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