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IR
뉴스 IR소개 베스트멤버스 공지사항
종목검색 검색
뉴스
IR
인터뷰
초대석
IPO
뉴스 > IR
확대 축소
인쇄하기 메일전송
지배구조자문위 "LG화학 물적분할 합리적…중장기 긍정적"
입력 : 2020.10.25 14:47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이달 말 LG화학(051910)이 배터리 사업 물적분할을 위한 임시주주총회를 열 예정인 가운데 상장회사협의회 부설 독립기구인 지배구조자문위원회가 물적분할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배구조자문위는 25일 “배터리 사업 성장을 위해 추가적인 투자재원 확보가 절실하다”며 “효과적인 자금조달을 위해 분할이 필요하다는 위원들의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이 배터리 사업부를 물적분할하면 신설법인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돼 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생산 1위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다. 존속법인도 배터리사업 육성 과정에서 악화했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첨단소재, 바이오사업 등 차세대 성장동력에 대한 투자여력을 확보하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내다봤다.

소액주주들이 원했던 인적분할의 경우 향후 자금조달에 따른 재무적 부담 확대, 신속한 의사결정 지연 등의 문제점이 있어 성장 잠재력이 훼손될 우려를 내포한다고 진단했다.

지배구조자문위는 또 LG화학이 주주보호를 위해 향후 3년간 고배당 정책을 유지하고, 분할 후에도 70% 이상의 지분을 유지하기로 약속하는 등 주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지배구조자문위는 “분할에 관한 법적, 절차적 하자가 없고 분할을 통한 대주주의 지배력 강화 의도가 없는 단순 지배구조 개편 목적이라 판단된다”며 “주주 보호 장치 외에 석유화학 분야의 체질 개선 등 존속 사업부문의 친환경화를 통한 가치제고 노력도 함께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배구조자문위는 주주총회 의결권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장회사협의회로부터 독립적인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회의체다.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juddie@

▶ 돈이 보이는 이데일리 모바일 - 실시간 해외지수/SMS <3993+show/nate/ez-i>
▶ 가장 빠른 글로벌 경제뉴스ㆍ금융정보 터미널, 이데일리 MARKETPOINT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이데일리 기사의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지하며,
위반시 저작권법에 따른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DB
기사목록 맨위로
인쇄하기 메일전송
코스피코스닥선물
2,617.76 +15.17 +0.58
환율 1112.7 +2.30
이달의 베스트IR
[퀵리포트] 한국금융지주, 목표가 8%...
가스공사, 최악은 벗어났다…목표가...
교보증권, 교보생명에 500억원 규모 ...
[종목분석] 계좌를 붉혀줄 유망 종목...
CJ제일제당 3분기도 `방긋`…4분기 ...
포스코 광양제철소 사고로 작업자 3...
공지사항
"제1회 메자닌 투자포럼" 개최 및 참가 안내
이데일리 금융부 주관 세미나 일정 재변경 안내
이데일리 산업1,2부 주관 세미나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일정 변경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안내
돈이 보이는 창 - 이데일리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안내 찾아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