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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CATL·LG엔솔 '양강구도'…SK이노, 5위 굳히기
입력 : 2021.09.29 10:03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전기자동차 배터리(이차전지) 시장에서 CATL와 LG에너지솔루션의 2강 구도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 배터리 3사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이 삼성SDI보다 더 많은 배터리를 공급하며 연간 누적 5위 자리를 두 달 연속 지켰다.

29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8월 세계 80개국에서 판매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는 총 162GWh로 전년 동기 대비 139.3% 증가했다. 전기차엔 순수전기차(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하이브리드차(HEV) 등이 포함된다.

단위=GWh, 자료=SNE리서치
CATL의 배터리 사용량이 전년 동기보다 210.8% 늘어난 49.1GWh로 1위를 차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사용량은 39.7GWh로 같은 기간 154.4% 증가했다.

CATL과 LG에너지솔루션 모두 점유율이 각각 30.3%로 24.5%로 압도적 우위를 보이곤 있지만 CATL과 LG에너지솔루션 간 점유율 격차가 지난해 1~8월 0.4%포인트에서 올해 1~8월 5.8%포인트로 벌어졌다. 중국 전기차 시장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충격을 딛고 빠르게 회복한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파나소닉과 BYD은 배터리 사용량이 각각 21.5GWh, 12.5GWh로 3, 4위를 기록했다. CATL·LG에너지솔루션과 3강 구도를 형성하던 파나소닉은 사용량 증가율이 52.8%로 시장 평균을 밑돌며 점유율이 13.3%로 1년 새 7%포인트 하락했다.

국내 배터리사인 SK이노베이션(096770)삼성SDI(006400)는 배터리 사용량이 8.8GWh, 7.9GWh로 전년 동기 대비 140.9%, 77.9% 증가했다. SK이노베이션은 삼성SDI를 제치고 연간 누적 기준 5위를 두 달 연속 수성했다. 삼성SDI는 순위가 6위에 지난해보다 두 계단 내려갔다.

국내 배터리 3사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Y와 폭스바겐 ID.4, 포드 머스탱 마하-E 등이 △SK이노베이션은 기아 니로 EV와 현대 아이오닉 5, 메르세데스 벤츠 GLE PHEV 등이 △삼성SDI는 피아트 500과 아우디 E-트론 EV 등이 각각 판매가 늘어나며 배터리 사용량도 증가했다.

8월 한 달 만 놓고 보면 세계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25.2GWh로 지난해 8월보다 120.6% 늘었다. 14개월 연속 배터리 사용량이 증가세를 이어갔다.

SNE리서치는 CATL, BYD 등 중국계 배터리 제조사의 공세가 단기간에 수그러들지 않아 국내 배터리 3사의 미래가 밝아 보이진 않는다면서 국내 배터리 3사가 기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 전략을 정비하는 등 활로를 개척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ky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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