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IR
뉴스 IR소개 베스트멤버스 공지사항
종목검색 검색
뉴스
IR
인터뷰
초대석
IPO
뉴스 > IR
확대 축소
인쇄하기 메일전송
조선 3사 “올해 2340억원 투자” 산업장관 “인력·R&D 지원 확대”
입력 : 2022.08.19 09:40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한국조선해양(009540), 대우조선해양(042660), 삼성중공업(010140) 조선 3개사가 올해 2340억원의 기술개발·시설 투자를 정부에 약속했다. 정부도 곧 인력·연구개발 지원 확대 내용을 담은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화답했다.

(왼쪽부터)정진택 삼성중공업 대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조선 3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1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조선 3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를 갖고 조선업계 주요 현안과 어려움을 공유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조선 3개사 CEO는 이 자리에서 올해 총 2340억원을 투입해 암모니아 추진선과 탄소 포집장치, 스마트십 데이터플랫폼 등 무탄소·디지털 전환 기술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스마트 야드, 친환경 설비 구축 등 시설 투자 확대 계획도 전했다. 이들은 또 수주물량 확대 속 인력부족이 심화하고 있다며 정부에 기술인력 양성 지원과 외국인 인력 도입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을 건의했다고 산업부는 전했다. 선가 상승에 따른 금융권 선수금 환급보증(RG) 한도 상향과 국산 기술 적용 조선기자재 실선 적용 확대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장관은 조선업계가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투자해줄 것을 당부하며 정부도 인력확충과 기술개발, 생태계 조성 지원 정책을 펼치겠다고 화답했다. 관계부처와의 협의로 생산·전문인력 양성 지원과 외국인력 도입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한국 조선사가 주도하는 대형 LNG 운반·추진선 등 저탄소 선박 초격차 유지와 함께 수소·암모니아를 동력원으로 한 무탄소 선박과 자율주행 선박 시장,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에 대한 연구개발 등 지원 정책도 예고했다. 중소 조선사와 기자재 기업에 대한 디지털 전환, 금융 및 연구개발 지원도 약속했다.

이 장관은 “조만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현 호황기를 놓치지 않고 국내 조선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전략을 마련하고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nero@

▶ 돈이 보이는 이데일리 모바일 - 실시간 해외지수/SMS <3993+show/nate/ez-i>
▶ 가장 빠른 글로벌 경제뉴스ㆍ금융정보 터미널, 이데일리 MARKETPOINT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이데일리 기사의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지하며,
위반시 저작권법에 따른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DB
기사목록 맨위로
인쇄하기 메일전송
이달의 베스트IR
가스공사, 평택LNG 기지서 지진대응 ...
교보증권, ‘드림이 에코챌린지’ 기...
한화그룹株 후두둑…새 주인 찾은 대...
코웨이, 전통시장 '정수기 위생점검 ...
[마켓인]신한, 스타트업 육성 위한 ...
SKT, BGF리테일과 생활밀착형 스마트...
공지사항
"제1회 메자닌 투자포럼" 개최 및 참가 안내
이데일리 금융부 주관 세미나 일정 재변경 안내
이데일리 산업1,2부 주관 세미나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일정 변경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안내
돈이 보이는 창 - 이데일리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안내 찾아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