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IR
뉴스 IR소개 베스트멤버스 공지사항
종목검색 검색
뉴스
IR
인터뷰
초대석
IPO
뉴스 > IR
확대 축소
인쇄하기 메일전송
은행株, 금리상승에 바닥은 탈출했는데…가계부채 부담 이겨낼까
입력 : 2018.10.10 16:22
자료=마켓포인트 제공
[이데일리 윤필호 기자] 은행주(株)가 미국의 지속적인 금리인상 추세에 힘입어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3분기 실적도 개선세가 점쳐지면서 상승세를 뒷받침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다. 다만 출범 본격화를 앞둔 인터넷 은행과 정부의 가계부채 규제정책 강화 기조는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 글로벌 금리 인상에 주가 상승세

10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은행 관련주는 최근 상승곡선을 그렸다. 신한지주(055550)하나금융지주(086790)가 이날 종가기준으로 한 달전과 비교해 각각 9.88%, 9.42% 오른 4만6150원, 4만5850원에 장을 마쳤다. 같은 기간 KB금융(105560)우리은행(000030)도 각각 8.63%, 5.28% 상승했다.

은행주 상승세에는 미국발(發) 금리인상에 따른 한·미 기준금리 역전폭 확대가 바탕에 깔려있다. 지난달 미 연방준비제도(Fed)는 기준금리를 2.00~2.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연준은 점도표상으로 기준금리를 올해 네 차례, 내년에 세 차례 인상 기조를 유지했다. 중립수준의 입장을 보인 가운데서도 매파적 내용도 담겼다는 평가가 증권가에서 나왔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연내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한은은 지난해 11월부터 기준금리를 1.50%로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 금리인상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때문에 시장은 오는 11월 통화정책회의에 주목하고 있다.

최정욱 대신증권 연구원은 “은행업종 실적은 지난 1분기부터 계속 좋았지만 주가는 올해 상반기부터 9월까지 안 좋았는데 상반기 금융권 불법채용과 감독당국 규제 이슈 등이 있었다”며 “국내 기준금리도 연내 인상으로 바뀌고 있고, 연말 배당 매력과 자사주 매입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3분기 호실적 전망도 상승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 우리은행을 제외한 은행업종의 합산 순이익은 3조1000억원으로 컨센서스에 대체로 부합할 전망이다”며 “순이자마진(NIM) 반등과 꾸준한 대출성장, 안정적인 건전성을 고려하면 올해 17%, 2019~2020년에도 연 5~10% 내외 꾸준한 이익증가가 보장된다”고 내다봤다.

◇ 가계부채, 주가 상승 발목 잡나

그러나 리스크를 우려하는 시선도 여전하다. 이달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은 있지만 이 같은 분위기가 지속적으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가계부채 문제도 여전히 폭탄으로 남아있다. 서영수 키움증권 연구원은 “정부는 최근 가계부채에 대한 인식을 변경, 정책적 전환을 통해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하려 하고 있다”면서 “은행업종에 대한 본격적인 비중 확대는 정부 정책이 본격화되는 시점으로 미룰 것을 권고한다”고 언급했다.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인터넷전문은행특례법에 따라 예고된 인터넷 전문은행의 본격적인 확산세도 부담이다. 한정태 하나금융그룹 연구원은 “현재 인터넷전문은행은 비대면 무점포 영업방식으로 비용을 절감하여 기존 은행보다 낮은 금리와 이용 편의성을 제공하면서 대출시장에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며 “중신용자 대출시장보다는 점유율 확대 차원에서 신용리스크가 낮은 고신용차주를 대상으로 기존은행보다 낮은 금리를 통해 고객을 빼어온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데일리 윤필호 기자 nothing@

▶ 돈이 보이는 이데일리 모바일 - 실시간 해외지수/SMS <3993+show/nate/ez-i>
▶ 가장 빠른 글로벌 경제뉴스ㆍ금융정보 터미널, 이데일리 MARKETPOINT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이데일리 기사의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지하며,
위반시 저작권법에 따른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DB
기사목록 맨위로
인쇄하기 메일전송
코스피코스닥선물
2,161.71 +5.45 +0.25
환율 1128.4 -3.70
이달의 베스트IR
[부고]임일수(한화투자증권 前 대표...
[퀵리포트] 한국금융지주, "매수" 유...
《야한주식》 ‘초대박’ 4분기 가격...
교보증권, 사무금융노조 사회연대기...
“중국의 성장률 둔화…당분간 반등 ...
공지사항
"제1회 메자닌 투자포럼" 개최 및 참가 안내
이데일리 금융부 주관 세미나 일정 재변경 안내
이데일리 산업1,2부 주관 세미나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일정 변경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안내
돈이 보이는 창 - 이데일리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안내 찾아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