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IR
뉴스 IR소개 베스트멤버스 공지사항
종목검색 검색
뉴스
IR
인터뷰
초대석
IPO
뉴스 > IR
확대 축소
인쇄하기 메일전송
삼성전기, 中 매출 뚝…리오프닝 효과 기대
입력 : 2023.03.06 16:25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삼성전기(009150)가 주력 시장인 중국에서 매출 감소를 피하지 못했다. 경기 침체에 따른 중국 스마트폰 등 IT 수요 감소가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중국 리오프닝(경제재개)으로 수요 회복이 점쳐지면서 중국 스마트폰 중심의 매출 개선이 예상된다.

6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작년 삼성전기의 중국지역 매출은 3조177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3조9763억원 대비 20% 감소했다.

삼성전기의 MLCC(적층세라믹커패시터) 제품. (사진=삼성전기)
중국 내 스마트폰 수요 침체의 여파가 컸다. 중국정보통신기술학회(CAICT) 집계 결과 작년 12월 중국의 모바일폰 출하량은 2790만대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16.6% 줄었다. 모바일폰 출하량은 작년 1월부터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며 1년 내내 역성장했다.

스마트폰 등 전자제품에 쓰이는 부품인 MLCC(적층세라믹커패시터)를 담당하는 컴포넌트사업부도 매출이 꺾였다. 컴포넌트사업부의 2021년 매출은 4조7718억원이었으나 작년에는 4조1322억원으로 13% 줄었다.

삼성전기는 그간 중국 시장 확대에 집중해왔다. 삼성전자(005930)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MLCC를 중심으로 중국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했다. 그 결과, 2020년만 해도 2조8208억원이던 삼성전기의 중국 매출은 2021년에 4조원 가까이 증가했다.

MLCC 중심의 중국 시장 공략은 글로벌 경기가 가라앉기 전까지는 삼성전기의 실적 성장에 유효한 전략이었다. 그러나 경기 한파가 불자 오히려 독이 됐다. 삼성전기 중국 주요 고객인 샤오미를 대상으로 한 매출만 봐도 2021년 1조30억원에서 작년 5451억원으로 절반가량 증발했다.

최보영 교보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경기 둔화와 중국 봉쇄로 소비자용과 산업용에서 컴포넌트사업부가 약세를 보였다”고 진단했다.

변수는 중국 리오프닝이다.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완화하면서 눌렸던 수요가 회복하는 등 경기가 나아질 것이란 기대감이 크다. 올해 중국의 경제 성장률 목표치가 당초 기대보다 낮아졌지만, 코로나 봉쇄 때보다는 나을 것이란 관측이다.

권태우 DS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우호적 영업환경이 조성되면 중국 세트회사들의 주문이 시작될 것”이라며 “신학기와 세트사들의 신제품 출시 등으로 수요가 반등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원도 “중국 정부의 리오프닝 정책 강화, 스마트폰 교체 수요로 휴대폰 생산이 증가할 것”이라며 MLCC 수요 개선을 예고했다.

삼성전기는 수요 회복에 따른 MLCC 공급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공장의 정상 가동을 준비하는 분위기다. 시장에선 삼성전기의 MLCC 가동률이 60%를 밑도는 것으로 보고 있다. 부품업계 관계자는 “중국 리오프닝으로 수요가 늘어나면 납품해야 할 부품이 많아지는 만큼, 삼성전기가 이에 대비해 가동률을 높이려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기 수원 본사. (사진=삼성전기)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keynews@

▶ 돈이 보이는 이데일리 모바일 - 실시간 해외지수/SMS <3993+show/nate/ez-i>
▶ 가장 빠른 글로벌 경제뉴스ㆍ금융정보 터미널, 이데일리 MARKETPOINT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이데일리 기사의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지하며,
위반시 저작권법에 따른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DB
기사목록 맨위로
인쇄하기 메일전송
이달의 베스트IR
STX, 상사-해운 인적분할…7월 STX그...
[특징주]은행株, SVB 사태 속 보합권...
CJ제일제당, 상반기 실적 우려 주가...
교보증권, 작년 영업이익 516.5억…...
'내 목소리만으로 인증'…SKT, 음성...
찾아가는 투자상담 62%↑…한국투자...
공지사항
"제1회 메자닌 투자포럼" 개최 및 참가 안내
이데일리 금융부 주관 세미나 일정 재변경 안내
이데일리 산업1,2부 주관 세미나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일정 변경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안내
돈이 보이는 창 - 이데일리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안내 찾아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