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IR
뉴스 IR소개 베스트멤버스 공지사항
종목검색 검색
뉴스
IR
인터뷰
초대석
IPO
뉴스 > IR
확대 축소
인쇄하기 메일전송
삼성전기, 광학 10배 줌 카메라모듈 양산
입력 : 2021.03.01 09:52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삼성전기(009150)는 광학 10배 줌 폴디드 카메라모듈을 개발해 양산에 돌입했다.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폴디드 형태의 광학 10배 줌 구현은 국내 최초다.

삼성전기 임직원이 폴디드 카메라모듈을 들고 있다. (사진=삼성전기)
광학 줌은 멀리 있는 피사체를 화질 저하없이 가까이 당겨 사진을 찍는 기능이다. 이미지센서와 렌즈간의 거리 즉 초점거리가 멀어질수록 고배율 광학 줌을 구현한다.

2019년 삼성전기는 빛을 잠망경 형태로 굴절시켜 초점거리를 확보한 폴디드 카메라모듈을 개발, ‘카툭튀(카메라에서 툭 튀어나오는 부분)’ 없이 5배 광학 줌 구현에 성공했다.

하지만 폴디드 방식을 적용해도 광학 줌 배율을 확대하면 카메라모듈의 길이는 증가해 스마트폰 내 공간 효율성이 떨어진다. 삼성전기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빛을 두번 굴절시켜 초첨거리를 2배로 늘리면서도 카메라모듈 길이는 25%만 증가한 듀얼 폴디드 카메라모듈을 개발했다.

삼성전기는 또 카메라모듈 높이를 줄이기 위해 렌즈의 위아래를 절단한 독자적인 렌즈를 적용했다. 이 렌즈는 빛 투과율에 영향을 끼치는 평탄도 조절이 어려워 제작 난이도가 높다.

특히 저손실 표면코팅 기술로 빛의 굴절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손실을 최소화했다. 고감도 센서 볼가이드 액츄에이터를 적용해 긴 렌즈 작동 거리에도 정밀한 손떨림 보정으로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게 만들었다. 카메라모듈은 스마트폰과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고화질과 소형·슬림화·저전력화·고강성 등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된다.

삼성전기는 렌즈설계 및 금형기술, 고성능 액츄에이터 제조 내재화 등 카메라모듈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주요 스마트폰 업체에 카메라모듈을 공급하고 있다. 모바일에서 축적한 기술을 토대로 글로벌 자동차기업과도 거래를 확대하고 있다.

심익찬 삼성전기 모듈 개발팀장(전무)은 1일 “최근 카메라모듈이 스마트폰의 주요 차별화 포인트로 활용되며 초소형, 고배율 광학 줌에 대한 시장 요구가 커지고 있다”며 “삼성전기는 렌즈, 액츄에이터 등 핵심부품을 직접 설계, 제작하는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고객이 원하는 차별화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adonis@

▶ 돈이 보이는 이데일리 모바일 - 실시간 해외지수/SMS <3993+show/nate/ez-i>
▶ 가장 빠른 글로벌 경제뉴스ㆍ금융정보 터미널, 이데일리 MARKETPOINT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이데일리 기사의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지하며,
위반시 저작권법에 따른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DB
기사목록 맨위로
인쇄하기 메일전송
코스피코스닥선물
3,174.97 +5.89 +0.19
환율 1118.9 -7.00
이달의 베스트IR
교보증권-콴텍, 초개인화 자산관리 ...
한국가스공사, 지난달 판매물량 344...
라임·옵티머스 펀드 최종 제재 판단...
코웨이, 네이버 라이브 스토어 '청정...
보유 예수금 100만원이라도 있으신 ...
한국금융지주, 10만원 첫 돌파…한투...
공지사항
"제1회 메자닌 투자포럼" 개최 및 참가 안내
이데일리 금융부 주관 세미나 일정 재변경 안내
이데일리 산업1,2부 주관 세미나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일정 변경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안내
돈이 보이는 창 - 이데일리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안내 찾아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