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IR
뉴스 IR소개 베스트멤버스 공지사항
종목검색 검색
뉴스
IR
인터뷰
초대석
IPO
뉴스 > IR
확대 축소
인쇄하기 메일전송
SKT·엔비디아, 자율차 협업 추진..공동 프로젝트
입력 : 2017.05.14 09:11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SK텔레콤(017670)은 엔비디아(CEO : 젠슨 황)와 자율주행 관련 전략적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기술 개발에 돌입했다고 14일 밝혔다.

양사는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인 △3D 초정밀 지도(HD Map) 제작 △5G 등 차세대 네트워크 기반 차량 통신(V2X 등) △’두뇌’ 역할의 자율주행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추진키로 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자율주행 협업 생태계’가 조성될 전망”이라며 “SK텔레콤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 · 이통사 · 제조사, 단체, 학계와 자율주행 기술 공동 연구 중으로, 엔비디아 및 이 회사의 파트너들과도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 외연을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왼쪽)과 엔비디아 젠슨 황(Jensen Huang) CEO가 11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에서 자율주행차 공동 프로젝트 관련 전략적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skt 제공)
그동안 자율주행차는 차량에 부착된 센서 · 카메라 기반의 독립형(Stand Alone)으로 진화해왔다. 양사 협약으로 자율주행차가 차량 대 차량, 차량 대 관제센터·사물인터넷과 유기적(Connected)으로 소통하며 주행하는 기술이 본격적으로 연구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사고 가능성을 낮추는 등 자율주행차의 주행 정확성과 안정성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

SK텔레콤 기술은 차량 탑재형 인공지능 컴퓨터(NVIDIA Drive PX2), 인공지능 슈퍼컴퓨터(NVIDIA DGX-1) 등 딥 러닝과 추론을 위한 엔비디아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결합될 예정이다.

향후 SK텔레콤은 국내 1위 차량공유 서비스 쏘카, SK렌터카 등 SK그룹의 자동차 관련 사업에 초정밀 지도 기반 기술을 접목하고, 개별 고객에게까지 해당 플랫폼을 적용한 신개념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2025년 세계 420억 달러 규모로 예상되는 자율주행 산업을 이끌고, 세계적인 경쟁력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자율주행 기술은 국가 경쟁력 측면에서 반드시 선제 확보해야 하는 분야”라며, “우리가 가진 기술력을 기반으로 상호 개방과 협력을 통한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초정밀 지도(HD Map)는 도로의 주변 지형 또는 랜드마크의 정보를 높은 정확도(25cm 이하)로 구축한 3차원 지도다. 정밀 측위, 센서도달 범위 이상의 주변 상황 파악을 위해 초정밀지도 확보는 필수다. SK텔레콤은 T맵의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V2X, 초정밀 위치측위 기술, 초저지연 5G 네트워크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kys401@

▶ 돈이 보이는 이데일리 모바일 - 실시간 해외지수/SMS <3993+show/nate/ez-i>
▶ 가장 빠른 글로벌 경제뉴스ㆍ금융정보 터미널, 이데일리 MARKETPOINT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이데일리 기사의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지하며,
위반시 저작권법에 따른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DB
기사목록 맨위로
인쇄하기 메일전송
코스피코스닥선물
2,290.65 +4.63 +0.20
환율 1156.1 +14.50
이달의 베스트IR
공기청정기는 틈새가전?…미세먼지로...
주식 투자금 부족하다면…연2%대 금...
대신증권, 1Q 영업익 269억..전년비 ...
포스코1%나눔재단, 인천 동구에 '어...
SKT, 고객 초청 美食 행사 '테이블 2...
현대證, 저소득층 女청소년 지원 ‘...
대한상의-신한銀, 중소·중견기업 해...
공지사항
"제1회 메자닌 투자포럼" 개최 및 참가 안내
이데일리 금융부 주관 세미나 일정 재변경 안내
이데일리 산업1,2부 주관 세미나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일정 변경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안내
돈이 보이는 창 - 이데일리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안내 찾아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