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IR
뉴스 IR소개 베스트멤버스 공지사항
종목검색 검색
뉴스
IR
인터뷰
초대석
IPO
뉴스 > IR
확대 축소
인쇄하기 메일전송
공기청정기는 틈새가전?…미세먼지로 이젠 '필수가전'
입력 : 2017.05.06 05:51
코웨이 ‘멀티액션 공기청정기’
[이데일리 강경래 기자]그동안 ‘틈새가전’으로 불려왔던 공기청정기가 ‘필수가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미세먼지 이슈로 인해 공기청정기 판매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기 때문. 이에 따라 코웨이와 SK매직 등 환경가전 업체들이 최근 공기청정기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공기청정기 시장은 약 1조5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지난해 1조원 규모와 비교해 50% 정도 증가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세먼지 등 공기 질 이슈가 불거지면서 공기청정기가 또 하나의 필수가전으로 자리 잡고 있는 추세”라며 “빠르게 커지는 공기청정기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해 업체 간 신제품 출시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공기청정기 업계 1위인 코웨이(021240)는 올해 미세먼지 문제가 불거진 3·4월 두 달 동안 공기청정기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전년 동기와 비교해 약 22% 늘어났다고 밝혔다. 공기청정기 수요가 늘자 충남 유구공장 공기청정기 생산라인도 최근 주말도 없이 풀가동되는 상태다.

코웨이는 최근 ‘대세 배우’ 공유와 전속 광고모델 계약을 체결, 공기청정기 시장에서의 장악력을 높여가고 있다. 코웨이 관계자는 “‘공유 공기청정기’로도 불리는 ‘멀티액션 가습공기청정기 IoCare’ 판매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 제품은 ‘에어 다이나믹스’(Air Dynamics) 기술을 적용, 실내공기 질 상황 및 필요에 따라 4가지 모드 멀티 액션 기능이 가능하고 가습수조 및 가습필터 등 위생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SK(034730)매직 역시 같은 기간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50% 정도 늘었다고 밝혔다. SK매직은 공기청정기 시장에 2015년 첫 발을 내디딘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3,4월 등 두 달 동안 총 1만500대를 판매, 관련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SK매직은 최근 배우 현빈을 모델로 한 인공지능(AI) ‘슈퍼L청정기’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이 제품은 L자 형태로 굴절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실내공기 오염상태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SK매직 관계자는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늘면서 현재 경기 화성공장에서는 연장근무 등으로 수요를 겨우 맞추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교원웰스는 이 기간 동안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무려 92%나 증가했다. 교원은 올해 전략상품 중 하나로 최근 ‘웰스 제로-자가관리’를 출시하고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이 제품은 정기적인 방문관리 없이 스스로 필터를 교체할 수 있으며, ‘헤파필터’로 공기청정 성능도 한층 높였다.

이 외에 청호나이스는 같은 기간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약 6900대보다 9% 정도 증가한 7500여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위닉스(044340) 역시 올해 출시한 공기청정기 ‘타워XQ’ 제품이 CJ오쇼핑 등에서 판매, 전량 매진되는 등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공기청정기 판매량 증가세는 올 상반기 내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통상 공기청정기 판매는 2·3월에 집중되지만 올해는 미세먼지 영향으로 이달에도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라며 “다음 달까지 판매량 상승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위닉스 공기청정기 ‘타워Q300S’
이데일리 강경래 기자 butter@

▶ 돈이 보이는 이데일리 모바일 - 실시간 해외지수/SMS <3993+show/nate/ez-i>
▶ 가장 빠른 글로벌 경제뉴스ㆍ금융정보 터미널, 이데일리 MARKETPOINT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이데일리 기사의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지하며,
위반시 저작권법에 따른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DB
기사목록 맨위로
인쇄하기 메일전송
코스피코스닥선물
2,546.36 -10.11 -0.40
환율 1114.4 -0.10
이달의 베스트IR
새 아이폰 최선호 모델은 ‘아이폰8...
STX, 10월 20일 임시주총
삼성전기, 외형성장 통한 실적 개선 ...
교보증권, 새 MTS 윈케이(Win.K) 출...
대신證, 최고등급 펀드만 골라 담는 ...
【투자Note】”저금리 & 집중률 100%...
포스코, 취준생 대상 첫 4차산업 교...
공지사항
"제1회 메자닌 투자포럼" 개최 및 참가 안내
이데일리 금융부 주관 세미나 일정 재변경 안내
이데일리 산업1,2부 주관 세미나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일정 변경 안내
이데일리IR 베스트멤버스 금융부 세미나 안내
돈이 보이는 창 - 이데일리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안내 찾아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